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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Know-How

아마존 제품 소싱 방법(2)

ironmanjioh 2022. 5. 11. 11:38

아마존 제품 소싱 방법(1) 편에서는 인터넷에서 공급처를 찾을 수 있는 채널을 알려 드렸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 외에도 소싱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채널이 많아서, 도움이 될만한 소싱처와 방법에 관해 소개드리려 한다.

ㅇ 국내 전시회 참여


- 국내 전시회를 참가하면 많은 기업들에서 자기들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한 곳에 모인다. 보통은 해외 바이어를 초청해서 수출을 위한 전시회가 주를 이루지만, 내국인들에게도 기회는 있다. 우선 미팅을 할 때는 내수용 판매가 목적이 아닌 수출이 목적이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국내 제조업체는 우리나라에서 팔리는 가격에 민감하고, 국내에서는 대부분 자체 판매를 하기 때문에 좋은 가격을 얻기가 어렵다. 반면 수출에만 목적이 있는 경우 괜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으니 도전해볼 만하다. 아울러 전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인터넷 공급처와는 다르게 실제 얼굴을 마주하고 미팅을 하면, 좋은 조건으로 아이템을 소싱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다면 어디에서 전시회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1. 코트라 무역투자 24 : www.kotra.or.kr
무역투자24에서 오른쪽 상단 사업 소개 버튼을 클릭하고, 국내 수출상담회를 선택하면, 현재 지원 가능한 국내 수출상담회 목록을 볼 수 있다.
수출 상담회 외에도 국내 비즈니스 포럼, 국내 전시회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를 바란다.

KOTRA 무역투자24

KOTRA 무역투자24 입니다.

www.kotra.or.kr:443

무역투자24 사업소개-국내 수출상담회

2. 한국무역협회 : www.kita.net

무역협회에서도 전시회 및 상담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무역협회 사업 외에도 유관기관에서 진행 중인 전시회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란다.

한국무역협회-KITA.NET

한국무역협회 무역 통상정보, 회원/업무지원, 무역통계, 협회안내 등 서비스 안내.

www.kita.net

무역협회 연간사업 안내

유관기관 사업 안내


3. 지자체별 경제진흥원, TP 등
각 지자체에서는 경제진흥원과 테크노파크를 산하기관에 두고 있다. 이러한 지원기관에서도 각 지역별 상담회, 전시회를 운영하며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하고 있으므로 많은 지원 혜택도 받을 수 있다.


ㅇ 해외 전시회 참여


- 해외전시회에 참석하는 것은 시간도 필요하고 무엇보다 비용이 만만치 않지만, 해외에 있는 여러 공급업체를 한곳에 모아 놓아서 효율성은 좋다. 특히 한국 말고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혹은 동남아, 인도 등에서 소싱을 하려고 하면, 해당 지역에서 열리는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이러한 전시 정보는 앞서 말했던 코트라 무역투자 24에서 얻을 수 있다.

무역투자24-사업소개-해외전시회

ㅇ 해외 광고 혹은 홍보지, 산업별 디렉토리 등


- 해외 광고나 홍보지의 경우 회사 홍보를 목적으로 판매 중인 아이템들을 광고에 게재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광고를 잘 확인해도 괜찮은 아이템을 소싱할 수 있다. 우선 마음에 드는 아이템이 있다면 연락처를 확인해서 대량 구매 혹은 OEM, ODM에 관해서도 문의해볼 수 있다.
- 산업별 디렉토리의 경우 대부분은 유료 회원을 위한 것들이 많지만, 자신이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고 브랜딩을 잘할 수 있다면 디렉터리를 구입해서 괜찮은 소싱 업체를 찾는 것도 방법이다. 특히 산업 디렉터리의 경우 기술력과 해당 분야 전문 지식을 보유한 기업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원하는 제품을 잘 구현해줄 수 있다.

ㅇ 소싱 에이전트


- 소싱 에이전트는 중국에서 소싱을 하는 경우에 활용을 하면 좋다. 대부분의 소싱 에이전트는 2-3%의 수수료를 때지만, 해당 국가에 브런치가 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좋은 소싱 에이전트를 구한 경우 오히려 비용을 절감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보면, 원하는 제품에 맞는 공장을 찾거나 공장과 가격 협상을 할 때 에이전트를 끼고 하면 현지인들끼리 협상을 하므로 더 나은 가격을 받는 경우가 많다. 아울러 많은 소싱 에이전트의 경우 manufacture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도 있어 납기일이나 디자인 변경 등 어려운 부탁을 하더라도 잘 맞춰 주는 경우가 있다.(중국의 꽌시 문화는 무시 못한다.)

ㅇ 해외 상업회의소 혹은 상공회의소


- 다음으로 해당국 상업회의소 혹은 상공회의소를 통해 무역 관련 문의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상공회의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정한 제품에 대해서 적당한 공급처를 못 찾을 경우 해외 무역을 담당하는 기관에 문의를 남기면 괜찮은 기업을 매칭 해주는 경우도 있다. 이들 기관의 경우 대부분 현지 언어로 소통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요즘은 구글 번역기가 있어 크게 걸림돌이 되지는 않는다.

ㅇ 현지 방문


- 소싱을 하는데 비용, 시간 문제를 논외로 하고 가장 임팩트 있는 방법은 현지 공장에 방문해서 공급자와 미팅을 하는 것이다. 이유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첫 번째로 현지 공장의 규모와 제작 가능한 범위 등을 파악 가능하다. 알리바바나 알리익스프레스에 등록된 공급업체의 경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고 나와있으나 실제로는 트레이딩 컴페니인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 아예 소재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하지만 직접 공장을 방문해서 시찰하면 이런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두 번째 이유로는 여러분의 의지를 공급처에 보여줄 수 있다. 중국에서는 인연을 중시하는 성향 탓에 공급처 관리차 출장을 한번 가면 향후 사업을 하는데 많은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ㅇ 온·오프라인 마트


- 요즘은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 정가보다 저렴하게 나온 제품들을 매입하여 아마존에 파는 차익거래를 실현하기 어려워졌지만 아주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현지에서 싸게 나온 제품들을 매입하여 아마존에 테스팅 목적으로 판매를 해본 후 추후에 공급처와 협의하여 아마존에 정식 입점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쿠팡, 네이버 등 온라인 판매처뿐만 아니라 이마트, 롯데마트에서 정가 이하로 나온 제품들을 눈여겨보는 것도 방법이다.

이번 포스팅으로 인터넷으로 공급처를 알아보는 것 외에도 여러가지 소싱 방법에 관해 알아보았다.
소싱에 여러 가지 방법이 있듯이 여러분들도 자기에 가장 적합한 소싱 방법을 찾고 강점을 갖는 것이 사업 성공 여부에 중요한 포인트다.
다음번 포스팅에는 소싱을 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과 소싱 팁을 알려 드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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